주의(total serialism)라고 하는 전면적 음열의 음악으로까지 나아갔다. 볼레즈의 1951년 작품 <구조(structure)>나 쉬톡하우젠의 같은 해의 <크로이츠슈필(Kreuszspiel)> 등은 이 극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곡 기법의 진보를 꾀한, 근대주의적인 그들의 시도와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서양 음
현대적인 사회를 낳게 하는 동기가 되었으며, 음악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시대 음악의 특징은 점차로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 가는 경향을 들 수 있다.
근대 음악은 그 표현 방법이나 양식이 다양한데, 크게 인상주의음악․표현주의음악․원시주의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인상
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음악 양식을 절충화하는 움직임이 1970년대 후반에 일어나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근대, 현대음악을 이전의 음악사처럼 일정한 양식이나
주의적 과학에 기반을 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음악계에서는 의식적으로 조직화된 12음기법의 음렬주의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데, 그 반작용의 기수가 바로 전위파였다. 전위음악은
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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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현대음악 같은 것은 정말 난해하고 말만 앞선 음악이다. 그러나 그 말만 앞선 부분이 실로 흥미를 돋우는 곳이다. 상식을 아득하게 넘은 그 감각. 일반인에서는 생각도 못하는 상상력을 구사 해 창조됐던 너무나 이상한 곡 다수. 어떤 때는 관심, 가끔 웃음거리. 그 필두가 John Cage다.
미국의 전위적인 작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음악사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대중음악이라기보다는 아방가르드 음악 또는 전위음악이라는 느낌이 더 강하다. 째깍째깍 시계소리를 삽입한 'Time'에서는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묘사했고, 금전출납기의 동전 세는 소리는 돈이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를 풍자했다. 그뿐만 아니라, 'B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주의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되어 왔다.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국제적인 사회적 불안감과 긴장은 음악에까지 영향을 미쳐 드뷔시의 인상주의음악, 바르톡의 민족주의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